01
‘BNK 골목동행 상생금융 캠페인’ 전개
부산은행은 6월 12일 북구 만덕2동 ‘가을 은행잎 축제거리’ 골목상권 일원에서 ‘BNK골목동행 상생금융 캠페인’을 진행했다. ‘희망을 결제하고 마음을 나눕니다’, ‘작은 가게를 지키는 금융, 동네를 살리는 응원’을 슬로건으로 지역 상생의 의미를 담아 진행된 이날 캠페인에서 부산은행은 만덕종합사회복지관의 주민 복지 사업에 필요한 생필품과 신선식품 등을 골목상권 내 상점에서 구매해 복지관에 전달했으며, 골목상권 내 식당 6곳에 선결제를 진행하고, 지역 아동과 어르신을 초청해 현장에서 식사도 함께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11일 BNK금융그룹에서 신설한 ‘지역경제 희망센터’가 추진하는 상생금융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앞으로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현장 방문 활동을 실시해 캠페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02
지역 취약계층·장애인 위해
선풍기 2,500대 지원
부산은행은 6월 10일 부산시청에서 지역 취약계층과 장애인들의 여름나기를 돕기 위해 총 2억 원 상당의 선풍기 2,500대를 전달했다. 부산지역 16개 구군별로 취약계층 150가구, 2,400세대와 민들레집 등 장애인그룹홈 32곳에 지원되는 총 2,500대의 선풍기는 각 지역 주민자치센터와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전달될 예정이다.
한편 부산은행은 소외계층을 위한 여름철 삼계탕 나눔사업을 비롯해 추석 및 설 명절에는 온누리 상품권과 생필품을 담은 복꾸러미를 제작해 지원하는 등 지속적으로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03
주택금융공사와 커버드본드 지급보증
업무협약 체결
부산은행은 7월 8일 문현동 한국주택금융공사 본점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커버드본드 지급보증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내 장기·저리의 주택금융 조달을 위한 협력 체계 구축에 나선다.
‘커버드본드’는 금융회사가 보유한 우량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장기·고정금리 채권으로, 안정적인 자금 조달수단이자 가계부채의 질적 구조 개선을 위한 주요 정책 도구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커버드본드 지급보증 제도’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이후, 주로 시중은행 중심으로 운영되던 구조에서 지방 금융기관으로의 본격적인 확산을 알리는 전환점으로 평가된다.
부산은행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지급보증을 기반으로 커버드본드 발행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안정적인 주택금융 공급 체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04
‘부산진구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
발대식 개최
부산은행은 7월 8일 진구청 다복실에서 부산교통공사,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부산진구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 발대식을 가졌다.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은 지역 내 주거환경이 열악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택 수리를 지원함으로써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민관 협력 사업으로, 지난 2023년 6월 사상구를 시작으로 사하구, 해운대구, 동래구 등에서 지금까지 총 81가구와 경로당 8개소의 주거환경을 개선해왔다. 이번 부산진구 대상 사업에서는 총 20세대의 가구에 도배, 장판, LED 전등 교체 등 노후한 시설 수선이 진행된다.

05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4년 연속 1위
부산은행은 7월 3일 2025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지방은행 부문에서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58년간 지역과 함께 성장해온 부산은행의 역사는 단순한 서비스 품질 향상을 넘어, 지역민과 소상공인과의 진정한 상생을 통해 쌓아온 신뢰의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당기순이익의 14.6%를 사회공헌활동에 투자하며 지방은행 중 1위를 기록했으며, 부울경 대표 금융기관으로서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 청년창업 지원, 재래시장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금융지원과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지역민의 실질적인 삶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생활밀착형 사회공헌 프로그램도 운영하며, 지역사회 공익 활동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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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동백패스’ 7월 1일 전면 시행
부산은행은 동백패스 이용 편의성 증대 및 활성화를 위해 7월 1일부터 ‘모바일 동백패스’ 서비스를 본격 시행한다. 이번 모바일 동백패스 서비스 도입으로, 삼성월렛에 부산은행 동백전 후불체크카드를 등록하면 실물카드 없이도 간편하게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동백전앱(App)을 통해 카드 발급 및 동백패스 가입, 환급 적용카드 등록 또는 변경을 완료하면 7월부터 모바일 동백패스 혜택이 정상 적용된다.

07
카자흐스탄 은행업 본인가 획득
BNK캐피탈 카자흐스탄법인이 6월 25일 카자흐스탄 금융당국으로부터 은행업 본인가 승인을 받았다. 이번 본인가 획득은 작년
6월 예비인가 승인을 받은 후 1년간 체계적인 준비과정을 통해 이뤄낸 성과로 해외 소액금융시장에 진출한 우리나라 금융사가 현지 금융당국으로부터 은행업 전환 인가를 받은 첫 사례이다. 아울러 외국계 금융회사에 대한 카자흐스탄 정부 차원의 은행업 승인이 약 16년 만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는 현지의 평가다. 이번 은행업 진출로 카자흐스탄 시장에 진출한 현지 한국 기업과 교민, 카자흐스탄 국내 기업의 금융 편의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08
글로벌 사회공헌 사업 ‘BNK해피쉐어링’ 실시
BNK금융그룹은 6월 24일 글로벌 사회공헌 사업의 일환인 ‘2025 BNK해피쉐어링’ 행사를 진행했다. ‘BNK해피쉐어링’은 BNK캐피탈의 대표 글로벌 사회공헌 사업으로 캐피탈이 진출한 해외 지역의 소외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2018년부터 이어져 왔다. 올해는 지난 3월 발생한 미얀마 지진 피해 주민 지원을 위해, BNK금융그룹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행사로 확대, 약 8천여 점의 의류 물품을 준비했으며, 기부 물품은 미얀마를 비롯해 인근 캄보디아, 라오스 등의 학교와 아동시설에도 전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