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부산은행 소식

01 

 

부산시의회와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맞손

부산은행은 1월 15일 부산시의회에서 부산시의회와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3高(고) 현상 및 장기적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민과 소상공인, 취약계층 등에 대한 금융지원 및 재기지원을 위해 마련됐으며, 부산은행은 이번 협약을 통해 부산시민 긴급 생계자금 500억 원과 자영업자 고금리대환대출 500억 원, 생계밀접형 자영업자 신규대출 1,000억 원 등 총 2,000억 원 규모를 지원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대상 자격요건을 크게 완화하고 금리우대도 제공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금융비용 부담완화, 상환부담 경감, 금융거래 재기지원 등 부산시의회와 함께 각종 지원방안을 마련해 지역 민생경제 회복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02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상생펀드 조성 협약

부산은행은 지난 12월 30일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창업 및 경제활성화를 위한 동반성장 금융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부산 소재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인 금융 혜택을 제공하고, 가라앉은 지역 내 창업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해 열렸다. 이번 협약을 통해 부산은행과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총 300억 원 규모의 상생대출펀드를 조성해 업체당 최대 5억 원 한도의 대출지원과 1.70%p 금리감면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주요 지원대상은 사업 개시일로부터 2년 이상 된 부산시 소재 중소기업 중 일자리 창출 기업, 기술우량 스타트기업, 기술이전 기여 기업 등이다.



03

 

부산형 착한결제 캠페인 동참

부산은행은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와 어려움을 나누기 위해 1월 16일 ‘부산은행이 선(善)결제합니다!’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부산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부산형 착한결제 캠페인’의 취지에 공감하고, 적극 동참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형 착한결제 캠페인’은 자주 다니는 지역 및 거주지 주변의 단골가게를 홍보하고 선결제하는 캠페인으로 지역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함께하고 재방문을 약속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부산은행은 전 영업점은 인근 가게 3곳 이상을 단골가게로 선정하고 연간 업무추진비의 50%를 선결제한다. 특히 이웃 소상공인들이 따뜻하고 넉넉한 설 명절을 맞이할 수 있도록 설 연휴 전 최대한 많은 금액을 결제할 계획이다.



04

 

금융감독원 주관 

‘서민금융지원 우수기관상’ 수상

부산은행은 지난 12월 20일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2024년도 포용·상생금융’ 시상식에서 서민금융지원 부문 중소형은행 우수기관상을 2년 연속 수상했다. 

포용·상생금융 시상식은 포용·상생금융에 대한 금융권의 참여 유도와 관심 제고를 위해 금융감독원에서 매년 개최하는 시상식으로, 부산은행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취약계층을 위한 금융 지원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올해는 서민금융 종합플랫폼 ‘잇다’ 시행, 햇살론, 새희망홀씨 대출 등 실수요자 중심의 서민금융 중점 지원으로 포용금융에 앞장섰다.



05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 

2회 연속 선정

부산은행은 1월 7일 ‘2024년 하반기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에 재선정 돼 2027년까지 3년간 인증마크를 획득했다. 교육부가 주관하는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제는 지역사회에서 양질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기관을 인증하는 제도로 체험처의 성격, 환경 및 안정성, 프로그램 우수성 등을 평가해 지정한다. 

부산은행은 초·중·고교를 방문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으며, 2019년도부터는 부산지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금융 진로체험 프로그램 ‘꿈담기’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취약계층 금융교육, BIFC 금융강좌, 금융역사관 운영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06

 

소액 대출 

‘비상금 동백론’ 상품 출시

부산은행은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비상금 동백론’을 1월 15일 출시했다.

‘비상금 동백론’은 부산지역화폐 동백전 앱 가입자를 대상으로 매월 말 사전심사를 통해 대출 가능고객을 선정하고 고객 요청 시 즉시 대출을 지원하는 상품이다. 소득 증빙이 어려운 고객도 동백전을 이용 중이라면 긴급 소액 대출이 필요할 때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상품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은행 모바일뱅킹 또는 전 영업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07

 

‘꿈담기’ 

진로체험 프로그램 실시

부산은행 본점에서 ‘꿈담기’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1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실시했다. ‘꿈담기’ 진로체험은 2019년 부산은행과 부산시교육청의 업무협약으로 지역사회 미래 인재양성 및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참여대상은 부산시교육청에서 선발한 금융권 진로희망 고등학생 25명이며, 참여학생에게는 금융기관 가상 체험, 모의투자 대회, 금융 골든벨 등 최신 금융권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08

 

지역 우수 육상선수에 

포상금 전달

부산은행은 지난 12월 27일 ‘제105회 전국체전’과 ‘제53회 소년체전’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부산지역 선수 및 지도자에 대한 포상금 전달식을 가졌다. 1981년부터 44년째 ‘부산광역시육상연맹’의 회장사를 맡아 부산 육상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부산은행은 이번 포상식에서 ‘제105회 전국체육대회’에서 부산에 금메달을 안긴 장대높이뛰기 진민섭 선수를 비롯해 ‘제53회 소년체전’에서 활약한 부산 육상 유망주들과 지도자에게 상패와 격려금을 전달했다. 

한편 부산은행은 ‘2024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공식 후원 파트너로 참여했으며, 가을야구정기예금 판매수익금의 야구발전 후원 및 최동원상 시상식 후원 등 지역 내 다양한 스포츠 지원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