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봉민 ‘고봉민김밥인’ 대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김밥 프랜차이즈 ‘고봉민김밥인’을 운영하는 고봉민 대표. 그 이름 ‘봉민’은 실명으로, ‘백성을 받든다’는 뜻을 갖고 있다. 그 이름대로 사람들에게 따뜻한 마음이 담긴 요리로서 김밥을 대접하고, 그 이름대로 더 많은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봉사할 꿈을 꾸고 있다.
어머니의 마음이 담긴 김밥을 만들다
어린 시절, 소풍 날 아침이면 설렘과 함께 코끝을 맴돌던 향기가 있었다. 바로 어머니의 정성이 가득 담긴 김밥 향기였다. 얇게 펴진 김 위에 밥알 하나하나 정성껏 눌러 담고, 엄선된 재료들을 가지런히 놓아 겹겹이 말아주시던 어머니의 모습은 지금도 눈에 선하다.
김밥 한 줄에는 어머니의 사랑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꼬들꼬들한 당근, 아삭한 오이, 짭짤한 단무지, 그리고 윤기 흐르는 참기름 향까지. 몇 가지 재료가 조화를 이루어 만들어낸 그 맛은 세상 어떤 음식보다 특별했다.
이처럼 대한민국 사람들에게 김밥은 단순한 음식을 넘어선다. 그것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잠시 잊고 있었던 따뜻한 마음을 일깨워주는, 그리움을 품고 있는 맛이다.
2009년, 부산 남구 용호동에 부부가 운영하는 작은 김밥 가게 하나가 문을 열었다. 오늘날 전국 가맹점이 540여 개에 달할 만큼 대한민국에서 내로라하는 김밥 체인점인 ‘고봉민김밥인(人)’의 시작이었다. 처음엔 다른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으로 시작했지만 제대로 된 ‘어머니표 김밥’을 만들고자 했던 열의만큼은 어느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았다.
“프랜차이즈 레시피에도 좋은 부분이 많았지만 그 안에서 버릴 건 버리고 또 좋은 건 취하며 우리 자신만의 김밥을 만들어 팔았어요. 감사하게도 소비자분들이 저희가 만든 김밥 맛을 인정해주시고 좋아해주셔서 잘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김밥을 근사한 요리처럼 즐길 수 있도록
고봉민 대표는 김밥이 싸구려 음식이라는 편견을 불식시키고 싶었다. 우리가 기억하는 어머니의 정성이 가득 담긴 김밥이란, 좋은 재료를 아끼지 않고 듬뿍 넣은 ‘제대로 된 요리’였기 때문이었다.
“무엇보다 초창기부터 김밥의 품질에 대해 소비자에게 믿음을 주고, 정직한 태도로 매장을 운영했던 것은 아직도 ‘고봉민김밥인’의 경영철학으로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직접 튀긴 수제돈가스를 깻잎, 소스와 함께 돌돌 만 돈가스 김밥은 고봉민김밥인의 대표 인기 메뉴가 됐다.
레시피만 차별화한 것이 아니었다. 고봉민 대표는 탑처럼 무더기로 김밥을 쌓아 놓는 것도 보기 좋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미리 만들지 않고 주문이 들어오면 그때부터 만들었다. 또한 원목 테이블과 도자기 식기, 손님 수만큼 직접 내어주는 수저 등으로 김밥을 근사한 요리처럼 즐길 수 있게 했다.
이러한 노력이 빛을 발해 입소문을 타고 ‘줄 서는 김밥집’이 된 고봉민김밥인. 33㎡평 남짓 작은 가게에서 부부가 돌돌 말아 팔던 김밥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김밥 브랜드로 성장한 것이다.
‘고봉’이라는 이름의 가치를 지키기 위하여
프랜차이즈 사업이 성장하는 가운데 예기치 못한 성장통도 겪었다. 많은 사람들 사이에 화제가 됐던 ‘고봉’이라는 상표권에 대한 분쟁 이야기다.
“고봉김밥인을 상표출원 하던 중 선등록 되어있던 ‘고봉’이라는 두 글자를 어느 가맹점 점주 지인이 상표를 사서 고봉김밥인에 대해 상표 사용료를 내든지, 아니면 간판을 내리라고 연락이 왔어요. 마른하늘에 날벼락 같은 소리였죠. 악의적인 상표권 침탈 시도였습니다.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대법원까지 가서 결국 저희가 승소를 했고 현재는 ‘고봉’과 ‘고봉민’ 모두 저희 소유의 상표가 되었습니다.”
고봉민 대표는 그러한 일이 있었기에 ‘고봉민’ 브랜드를 더욱 단단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며 전화위복으로 삼고 있다.
“고봉민의 봉은 받들 ‘봉(奉)’, 민은 백성 ‘민(民)’으로 어떤 스님이 지어주신 이름이라고 합니다. 어렸을 땐 ‘꼬봉’이라고 놀림도 많이 받았지만, 지금은 이 특이한 이름 덕분에 더 많은 사람들이 기억해주시지 않았나 싶습니다. 또 제 이름을 내건 브랜드인 만큼 스스로 이름에 부끄럽지 않도록, ‘고봉민’ 브랜드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초창기부터 김밥의 품질에 대해 소비자에게 믿음을 주고, 정직한 태도로
매장을 운영했던 것은 아직도 ‘고봉민김밥인’의 경영철학으로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더 넓은 세상 보여주고파
‘백성을 받든다’는 이름 ‘고봉민’은 단지 이름에만 그치지 않았다. 고봉민김밥인은 ‘초록우산 그린노블클럽’ 후원자로, 새 학기 교복지원비와 정기 후원금 등 연간 수천만 원의 기부금을 내고 있다. 또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부산시교육청이 함께하는 아동·청소년 마음튼튼 프로젝트, ‘비해피 리더십 캠프’ 개최를 매년 지원하고 있기도 하다.
“15년 전쯤, 1호점을 운영할 때 인근에 사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직원 한 분이 단골손님이 됐어요. 그분이 기자인 친구 분에게 소개를 해서 부산일보에 맛집으로 소개가 됐는데요. 그러자 가게가 더욱 문전성시를 이루게 되어 고마워서 어린이재단에 기부를 한 것이 시초가 됐지요.”
가맹점이 늘어나면서 기부금액도 점점 더 늘어났다.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는 만큼, 자신도 사회에 뭔가 의미있는 일을 하고 싶다는 마음도 커져만 갔다.
“지난해 초록우산의 도움을 받고 있는 아이들과 미래 리더들을 데리고 네팔 트래킹을 다녀왔어요. 아이들과 함께 걸으며, 후원받은 아이들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정말 바르게 잘 성장했다는 걸 여실히 느낄 수 있어서, 제 인생에서 정말 잊을 수 없는 감동의 순간으로 남았습니다.”
이제 고봉민 대표는 ‘기부’가 곧 자신을 지키는 ‘부적’이 되어 놀라운 위력을 발휘한다고 믿는 기부천사이다. “기부를 하면 할수록 이상하게 장사도 잘되고 일이 잘 풀렸다”며 주변 사람들에게도 좋은 일이 생길 수 있으니 소액이라도 꼭 기부를 하라고 말한다.”며 웃었다.
끝으로 고봉민 대표는 “가맹점 수를 늘리는 것도 좋지만 현재 브랜드를 잘 유지하는 게 더 중요하다”며 “욕심 부리지 않고 안전을 추구하면서도 조금 더 넓은 시장으로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지난해 네팔 트레킹처럼 후원 아동들을 데리고 아프리카 같은 더 넓은 세상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계속 만들고 싶다는 꿈도 전하며 밝은 미소로 인터뷰를 마무리하였다.
웰스타PB센터 W스퀘어지점 박기옥 PB지점장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