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_ 박기옥 마린제니스 PB지점장
경제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데 이를 시작하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경제에 관한 기초 지식을 쌓는 것이다. 책이나 온라인 강의를 통해 기본 개념부터 시작해 보고 또한 경제 뉴스를 읽고 현상을 관찰하 면 경제 원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지 식을 바탕으로 경제 상황을 이해한다면 다양한 경제 활동에 대한 개인적인 경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2024년 최대 이슈는 기후 변화
2024년 현재 최근 경제에서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기후 변화와 관련된 문제들이다. 기후 변화로 인한 자연 재해와 환경 파괴는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기업들과 정부는 이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기후 변화로 인한 자연 재해는 생산물의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가뭄과 폭염으로 인해 농작물 수확량이 감소하면 식품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 또한 자연재해로 인한 복구비용은 정부와 기업의 경제 부담을 늘릴 수 있으며 기후 변화로 인한 환경파괴는 생활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기후 변화는 우리 생활 경제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기후 변화와 사과 값 급등과의 관계성
요즘 사과 값 급등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과일의 대명사인 사과는 우리 국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과일 중 하나이며 아마 과일하면 가장 먼저 생각 나는 것이 사과일 정도로 사과는 우리에게 친숙한 과일이다. 사과 값 급등은 그동안 종종 발생했지만, 금년에는 특히 우리나라의 사과 생산량이 작년 대비 약 30%가 줄어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그 원인은 기후변화가 가장 큰 요인이다. 사과 꽃이 피는 시기에 기온이 낮고, 특히 냉해로 인해 사과 꽃이 큰 피해를 입은 것이 주요 원인이며 사과 수확시기에 내린 우박도 사과 생산에 치명적인 문제가 되었다. 이렇듯 기후 변화는 농산물 가격에 즉각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는 또 우리의 밥상 물가에 큰 영향을 준다.
기후 변화가 식품 가격에 미치는 영향
기후 변화는 식품 가격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기후 변화로 인해 농작물 생산량이 감소하면 해당 농작물의 공급량이 줄어들어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뭄이나 폭우로 인한 수확량의 감소는 곡물이나 채소 등의 식량 가격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기후 변화로 인해 재배에 더 많은 비용을 투입해야 하므로 생산 비용이 늘어나고, 이는 최종 소비자에게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하면, 기후 변화는 농작물 생산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식품 가격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극한 기후 조건, 건조, 홍수, 폭염 등은 수확량을 줄일 수 있고, 이로 인해 공급 부족이 발생하여 식품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 또한, 기후 변화로 인한 작물병 발생 등으로 생산량이 감소하면 식품 가격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기후 변화를 생활 경제로 풀어본 대응법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몇 가지 주요한 대응전략은 첫 번째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다. 에어컨이나 난방기를 덜 사용하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전제품을 선택하여 전기 소비를 줄여 에너지 요금을 절감하고 동시에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이다.
이와 함께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고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을 이용함으로써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것이다.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고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채택하여 자원 소비를 최소화하고 환경에 덜 부담을 주는 제품을 구매하고 폐기물을 재활용하여 자원을 보존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지역 식재료를 구매하여 국제 운송을 줄이고, 과일이나 채소 등 계절에 맞는 식품을 선호하여 장기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하며 식품을 낭비하지 않고 적절히 관리해야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세와 노력을 통해 우리는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