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발대식 가져
부산은행은 2월 29일 부산광역시청에서 세정그룹,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발대식을 가졌다.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지원 사업은 병원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지역 1인 가구를 대상으로 병원 이동 보조 및 동행 서비스 차량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부산은행과 세정그룹은 지역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지역자활센터에 병원 안심동행 차량을 각 5대씩 총 10대를 지원한다. 서비스 이용신청은 올해 3월부터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가능하며 1회 4시간 기준 연간 12회를 이용할 수 있다.
02
소아청소년을 위한 응급의료체계 지원 나서
부산은행은 2월 13일 연제구 소재 부산의료원에서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소아청소년 응급의료체계’ 지원 전달식을 가졌다. 소아청소년 응급의료체계 지원사업은 지역 거점 공공병원인 부산의료원 내 소아전용 진료구역 확충 및 이송 미니버스 지원, 시설 개선 등으로 소아청소년들이 24시간 응급진료를 받을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으로, 이번 전달식에서 부산은행은 소아청소년을 위한 쾌적한 진료환경 마련과 빠른 응급의료지원서비스를 위해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을 통해 3억 원을 지원했다.
03
‘해운대구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 실시
부산은행은 2월 7일 해운대구 문화복합센터에서 부산교통공사와 함께 ‘해운대구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 발대식을 가졌다.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은 지역 주민들의 주거복지 개선을 위해 민관이 협업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사상구와 사하구 지역 주거환경 취약계층 총 41가구와 경로당 8곳을 수선한 바 있다. 부산은행 지역봉사단과 부산교통공사 휴메트로 봉사단은 해운대 지역의 주거환경 취약계층 15가구 및 노인여가복지시설 5개소 등 20곳에 벽체·지붕 누수 방지, 벽지 및 장판 교체, 방충망 보수 등 노후 주택 수선을 실시했다.
04
지역 스타트업과 상생발전 위해 맞손
부산은행은 3월 8일 본점에서 ㈜삼백육십오와 ‘지역 스타트업 상생 발전을 위한 비대면 제휴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삼백육십오는 부산은행의 스타트업 육성프로그램 ‘SUM Incubator’ 8기에 참여한 기업으로 자체 스마트 물류센터를 운영하며 ‘스낵365’라는 브랜드로 B2B 기업 간식 복지 서비스와 온·오프라인 B2C 간식 유통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간식 복지 스타트업이다. 협약의 주요내용에는 부산은행 모바일뱅킹 ‘라이프’ 내 간식 쇼핑몰 연계, ‘스낵365’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공동마케팅추진, 모바일뱅킹 고객 대상 특가상품 및 BNK 전용 상품 제공 등을 담았다.
05
‘제1기 동백 서포터즈’ 발대식 개최
부산은행은 2월 28일 본점에서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제1기 동백 서포터즈’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서 부산은행은 1차 서류 전형과 2차 면접을 거쳐 최종 선발된 20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동백 서포터즈는 오는 8월 30일까지 6개월간 동백전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지역화폐 개선과제 도출, 부산시 주요행사 현장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며, 부산은행은 동백 서포터즈를 통해 지역 청년세대와 소통의 창을 넓히고, 젊은 세대의 아이디어를 적극 수용해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지역화폐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06
부산문화재단에 문화예술 발전기금 전달
부산은행은 3월 4일 부산문화재단에서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발전기금 3,000만 원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한 발전기금은 오는 5월 개최되는 조선통신사축제를 비롯해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한편, 부산은행은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인 부산국제영화제를 1996년 제1회부터 28년 동안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부산불꽃축제, 부산마루국제음악제 등 지역 문화행사 후원과 갤러리 및 소극장 운영, 음악회개최 등 지역 문화예술 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07
임직원 500여 명 지역과 함께하는 봉사활동 실시
부산은행은 2월 17일 부산지역 16개 구·군에서 연탄 나눔, 환경정화 등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매월 진행 중인 ‘부산은행 구(군) 지역봉사단’ 활동의 일환으로 오전 9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임직원 500여 명이 참여해 (사)연탄은행과 연계해 부산진구 개금동 저소득층 대상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으며, 부산 지역 사회복지관, 해수욕장, 테마공원 등을 찾아 환경정화활동도 동시에 펼쳤다. 한편 부산은행은 매월 세 번째 토요일을 ‘지역 봉사의 날’로 정하고, 부산 16개 구·군에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 봉사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08
2024 신학기 지원사업 ‘함께 걷는 등굣길’ 후원
부산은행은 2월 19일 남구청에서 부산 남구청,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신학기 지원사업 ‘함께 걷는 등굣길’ 후원 전달식을 가졌다. ‘함께 걷는 등굣길’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매년 신학기를 맞이하는 지역 취약계층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학용품, 디지털학습기기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부산은행은 2009년부터 올해까지 16년째 후원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전달식을 통해 부산은행은 남구 소재 초·중·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지역 취약계층 학생 25명에게 신학기 준비 물품 비용 총 1,000만 원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