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장군의 장엄한 마지막 순간을 그려낼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를 비롯해 연말을 훈훈한 감동과 재미로 꽉 채워줄 영화들이 개봉을 앞두고 있다.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 과학사의 중요한 순간들을 해설해 주는 유익한 책 한 권도 소개한다.
영화
노량:
죽음의 바다
감독 김한민
장르 액션, 드라마
개봉 2023.12.20.
국가 대한민국
임진왜란 발발로부터 7년이 지난 1598년 12월. 이순신(김윤석)은 왜군의 수장이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갑작스럽게 사망한 뒤 왜군들이 조선에서 황급히 퇴각하려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절대 이렇게 전쟁을 끝내서는 안 된다.” 왜군을 완벽하게 섬멸하는 것이 이 전쟁을 올바르게 끝내는 것이라 생각한 이순신은 명나라와 조명연합함대를 꾸려 왜군의 퇴각로를 막고 적들을 섬멸하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왜군의 뇌물 공세에 넘어간 명나라 도독 진린(정재영)은 왜군에게 퇴로를 열어주려 하는데…. 성웅 이순신의 장엄한 최후가 묵직한 감동을 안겨줄 기대작이다.
영화
인디펜던스
나이트
감독 에드워드 드레이크
장르 범죄, 액션
개봉 2023.12.13.
국가 미국
더 이상의 테러는 없다! 경찰의 꿈이 좌절된 후 구급대원으로 일하는 ‘데지’는 사망한 경찰의 유니폼과 배지를 훔쳐 경찰 행세를 하고 다닌다. 형사 ‘나이트’는 절도 사건의 범인을 찾기 위해 나서고 미국 전역이 떠들썩한 7월 4일 독립기념일, 한 은행에서 끔찍한 테러가 발생하는데… 정의를 되찾기 위한 형사 ‘나이트’의 마지막 작전이 시작된다! ‘다이하드’로 친숙한 스타 브루스 윌리스와 잭 킬머의 매력적인 연기, 스릴 넘치는 액션 장면이 스크린으로부터 눈을 떼지 못하게 할 것이다.
도서
홍성욱의
그림으로 읽는
과학사
글 홍성욱 저
출판 김영사
발간 2023.11.10.
이미지는 과학의 부산물일까, 과학의 역사와 함께한 주역일까? 한국의 대표적인 과학기술학자 홍성욱이 강의와 연구를 위해 오랫동안 수집한 진기한 그림들을 한 권에 담았다. 세상의 근본 원리를 탐구했던 플라톤의 다면체, 이성의 힘으로 세계의 지식을 끌어 모으려고 했던 <백과전서>, 근대 화학혁명을 일으킨 라부아지에 부부의 실험실, 19세기 탐험지의 생태 정보를 종합한 훔볼트의 ‘자연 그림’ 등 과학의 역사에서 소품처럼 여겨지던 이미지가 이 책의 주인공이다. 각각의 이미지들은 그 자체로 독자의 눈을 사로 잡거니와, 한 컷 한 컷 그림에 담긴 사연들은 과학의 세계가 얼마나 풍성한 이야기들로 채워져있는지 짐작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