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NOV.Vol.655
창립 56주년 기념식, ‘바르고 강한 은행’ 다짐
부산은행은 10월 25일 본점 대강당에서 부산은행 임직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56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지난 1967년 10월 25일, 자본금 3억 원, 임직원 82명으로 설립된 부산은행은 자본금 9,774억 원, 임직원 3,700여 명의 국내 최고의 지역은행으로 성장했다. 부산은행은 현재 아시아의 중국, 베트남, 인도, 미얀마 지역에 3개의 영업점과 3개의 사무소를 운영하며 글로벌 금융기업으로서의 면모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기념식에서 부산은행은 조직의 변화와 혁신 흐름 속에 ‘바르고 강한 은행’ 완성을 통해, 고객 신뢰와 직원 행복, 은행 발전이 늘 함께하는 역동적인 부산은행을 만들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이를 위해 내실에 기반한 성장, 사업구조 혁신(신성장동력), 고객중심의 디지털금융, 지역과의 연결고리 강화, 원칙과 절차를 지키는 페어플레이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방성빈 은행장은 “오늘의 부산은행이 있기까지 힘이 되어주신 고객님과 지역사회의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고객중심의 경영과 부산은행만이 할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동반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창립 56주년 기념 음악회 ‘콘서트 1025, 새로운 동행’ 성료
부산은행은 10월 25일 해운대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고객과 시민 5,200여 명을 초청해 창립 56주년 기념 음악회 ‘콘서트 1025, 새로운 동행’을 성황리에 마쳤다. 부산은행 음악회는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행사로서 2006년에 실시한 창립 39주년 송년 음악회를 시작으로 코로나 시기를 제외하고 매년 이어오고 있다. 오후 3시와 오후 7시, 두 차례에 걸쳐 펼쳐진 음악회는 지난 56년간 부산은행에 많은 사랑과 격려를 아낌없이 보내주신 고객과 시민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앞으로도 변함없는 동행을 약속하겠다는 의미로 마련됐다. 피아니스트 양방언과 가수 알리가 함께 꾸민 오케스트라 크로스오버 무대를 시작으로 홍지민의 뮤지컬 갈라쇼, 세대를 아우르는 김동현, 정수라, 이문세 등 인기가수의 공연이 다채롭고 환상적으로 펼쳐졌다.
2024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 메인 스폰서 참여
부산은행이 지역 대표 금융기관으로서 대한민국 최초로 부산에서 개최되는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프레젠팅 파트너로 참여해 지역 스포츠 활성화에 앞장선다. 부산은행은 10월 23일 2024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와 프레젠팅 파트너 계약을 맺었다.
이번 계약으로 내년 2월 부산에서 치러질 세계탁구선수권대회의 공식 명칭이 ‘BNK부산은행 2024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ITTF World Team Table Tennis Championships Finals Busan 2024 Presented by BNK Busan Bank)’로 확정됐으며, 내년 3월 25일까지 2024 부산세계탁구선수권대회를 후원하고 은행 관련 홍보에 대한 독점권을 갖는다. 부산은행은 프레젠팅 파트너로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은 물론, 지역 스포츠 활성화와 국제화시대 부산은행의 글로벌한 입지를 강화하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래형 점포 ‘디지털플레이스’ 센텀시티역점 개점
부산은행은 10월 16일 도시철도 이용고객 및 시민에게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부산 지하철 2호선 센텀시티역에 미래형 점포 ‘디지털플레이스’를 개설했다. ‘디지털플레이스’ 센텀시티역점은 디지털기기 기반의 점포로서 화상상담창구인 디지털데스크와 고객이 직접 조작하는 스마트텔러머신 등이 설치됐다. 디지털데스크는 전문상담 직원과 화상으로 소통하는 창구로 예금·적금·주택청약 신규, 대출상담 및 신청, 외환업무, 인터넷·모바일뱅킹 신규, 각종 카드 발급 등 일반 영업점 수준의 창구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디지털데스크 이용 가능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며 디지털 소외계층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직원도 함께 배치했다.
백혈병 소아암 환아 돕기 후원금 1,000만 원 전달
부산은행은 10월 12일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부산지회를 방문해 후원금 1,000만 원을 전달했다.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 부산지회는 2003년 개소를 시작으로 소아암 어린이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가족 체험행사, 문화공연 등 환아를 위한 다양한 복지사업도 전개하고 있는 비영리법인이다. 이번에 전달된 후원금은 부산지역 백혈병 소아암 환아들을 위한 치료비 및 장학금 지원에 쓰일 예정이다. 한편, 부산은행은 소외계층 어린이의 치료비 지원을 위해 2016년부터 부산지하철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 승강장에서 ‘BNK건강기부계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1억 4,000만 원의 적립금을 기부했다.
‘2023년 한국의 금융소비자보호 지수(KCPI)’ 2년 연속 우수 기업 선정
부산은행은 10월 31일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발표한 ‘2023년도 한국의 금융소비자보호 지수(KCPI : Korean Consumer Protection Index)’ 지방은행 부문에서 2년 연속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금융소비자보호 지수는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고 품질에 대한 체감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2023년도 금융 산업 부문에는 10개의 금융업권별 총 72개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조사가 실시됐다. 부산은행은 금융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CX익스플로러(고객패널), 금융소비자보호 영업점 통합컨설팅 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금융소비자보호 내부 통제 점검반도 신설했다. 또한 고객의 의견이 반영된 상품 개발, 서비스 강화 및 제도 개선, 불완전 판매 예방활동 등 고객 만족 실현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임직원 500여 명 지역과 함께하는 봉사활동 실시
부산은행은 10월 21일 부산지역 16개 구·군에서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매월 진행 중인 ‘부산은행 구(군) 지역봉사단’ 활동의 일환으로 오전 8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임직원 500여 명이 참여해 진행했다.
지역봉사단은 금정구 여울 생태숲을 비롯해 동래읍성, 북항 친수공원 등 부산지역 명소 곳곳을 찾아 봉사활동을 동시에 펼쳤다. 한편, 부산은행은 지난 6월 ‘부산은행 구(군) 지역봉사단’ 발대식을 시작으로 매월 세 번째 토요일을 ‘지역 봉사의 날’로 정하고 부산 16개 구·군에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 다양한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베트남 T&T그룹과 ‘글로벌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BNK금융그룹은 10월 16일 베트남 현지 하노이시 T&T그룹 본사에서 T&T그룹과 베트남 내 그룹 계열사 간 협업 사업 발굴 및 양 그룹의 인프라와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T&T그룹은 금융, 부동산, 에너지, 운송 등 200여 개의 계열사를 보유한 베트남 대표 기업 집단으로, 특히 베트남 10대 상업은행인 사이공-하노이은행(Saigon-Hanoi Commercial Joint Stock Bank)을 주요 계열사로 두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BNK금융그룹 빈대인 회장, BNK부산은행 방성빈 은행장, T&T그룹 Do Quang Hien(도 꽝 히엔) 회장과 사이공-하노이은행 Ngo Thu HA(응오 투 하) 은행장을 비롯하여 T&T그룹 및 사이공-하노이은행 임원들이 참석하여 금융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 관계를 확대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아울러 협약의 일환으로 양 그룹의 주요 계열사인 BNK부산은행과 사이공-하노이은행도 같은 날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채권투자, IB, 디지털사업 분야에서 전략적 협업 관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핀테크 및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Storage B’ 프로그램 운영
BNK금융그룹이 핀테크 및 스타트업과 함께 본격적인 그룹 비즈니스 모델 확장을 위해 그룹 차원의 ‘Storage B’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11월 11일까지 참여업체를 모집한다. ‘Storage B’는 기존 계열사 중심의 개별 지원 프로그램 운영에서 한 단계 진화한 그룹 차원의 직접 운영 방식의 육성 프로그램으로 지원내용에 따라 Dream, Tech, Business Storage의 3단계로 구성된다.
BNK금융그룹은 ‘Storage B’ 프로그램을 통해 핀테크 및 스타트업의 육성 단계부터 아이디어 사업화, 투자까지 이어지는 성장 사이클별 맞춤형 지원으로 핀테크 및 스타트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전 계열사에 혁신적인 사업과 아이디어를 연결,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