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목돈 마련’
청년도약계좌
에 대해
알아보자!

글_ 권은경 온천동지점 PB팀장 



청년도약계좌는 매월 70만 원 한도로 5년간 적금하면 최대 5천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정책금융상품이다. 지난 달 76만여 명이 가입하며 흥행에 성공한 청년도약계좌가 이번 달부터는 지난해 최초 소득이 발생한 사회 초년생도 가입이 가능해진다.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1.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납입금액에 비례해 일정비율 정부가 

기여금을 지원하고, 계좌에서 발생한 이자소득 등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을 적용하는 상품이다. 

※ 부산, 농협, 신한, 우리, SC, 하나, 기업, 국민, 광주, 전북, 경남, 대구 12개의 은행 참가


2. 신청(가입)대상은?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한 실명의 내국인 거주자 (전 금융권 합산 1인 1계좌)

1) 신규 가입일 기준 만 19세~34세 이하(병역 이행기간 최대 6년 추가 인정)

2) 직전 과세기간의 급여액 총 7천 5백만 원 이하(종합소득금액 6천 3백만 원 이하)

3) 가구원 수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4)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 제외

 

3. 지원 내용은? 

은행이자 + 비과세혜택 + 정부기여금으로 납입금액에 비례해 소득구간별 정부기여금 차등 지원, 저소득층 청년 대상 일정수준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4. 개인소득별 정부기여금 지급 구조는? 

총 급여 6천만 원 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는 정부기여금을 지급받고 비과세를 적용, 총급여 6천만 원 초과 7천 5백만 원 이하인 경우 정부기여금 지급 없이 비과세를 적용한다. 총 급여액이 6천만 원 이하라 하더라도 소득 구간에 따라 지원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금과 정부기여금 매칭 비율 및 한도가 상이하다.  

 

5. 신청방법은?

별도 서류 없이 비대면 본인인증, 소득확인 등을 통해 가입가능하다. 가입 가능 통보를 받으면 1개 은행을 선택해 계좌개설을 하면 된다. 

 

6. 신청가능기간은? 

6월 15일 가입 시작으로 12월까지 매월 가입신청을 받는다. 


매력적인 혜택이 많은 상품인 만큼 목돈 마련에 도전해 보고 싶은 분이라면 가입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연말까지 매월 2주간 신청을 받을 예정이며, 내년 초에는 청년희망적금 만기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추가 가입을 받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