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NFT의
새로운 도약

글_ 김선미 동국대 경영전문대학원 핀테크블록체인 책임교수 


NFT를 기반으로 다양한 마케팅이 펼쳐지고 있다. 디지털 커뮤니티에서는 물론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때도 기부를 한 사람들에게 NFT를 나눠주어, 이전에는 거래할 수 없었던 무형의 일에도 새로운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새로운 주목을 끌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 자산 

한때 NFT는 발행하기만 하면 수백, 수천만 원의 금액으로 거래되고, 유명인들이 발행한 NFT는 수십, 수백억 원에 거래되는 등 가상자산 이후 가장 각광받는 블록체인 기반 자산이었다. 그러나 NFT의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이 저하되고, 다른 대체 투자 자산들이 등장하는 등 시장의 변화로 인해 과거에 비해 대중의 관심이 사그라들었다. 그러나 최근 기업들이 자사 마케팅에 NFT를 도입하면서 다시 NFT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NFT를 활용한 해외 기업의 마케팅 

해외의 유수 기업들이 NFT를 이용한 마케팅 이벤트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2023년 3월 첫 번째 NFT ‘사이렌 컬렉션’을 시작으로 2023년 4월 ‘The first store collection’이라는 두 번째 NFT 컬렉션을 출시하는 등 스타벅스와 관련된 내용을 NFT로 발행하여 고객들에게 판매하였다. 또한 NFT를 활용한 새로운 디지털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해 폴리곤 네트워크와 협업하여 스타벅스 오디세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NFT 관련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NFT 커뮤니티를 통해 고객들이 소통하고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가격 등락보다는 기업에 대한 관심도 증가 및 동종 제품 구매를 통한 유대감 높은 커뮤니티 조성을 중심으로 NFT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구찌는 2022년 2월부터 슈퍼구찌라는 이름의 NFT 컬렉션을 출시하였다. 로블록스에서 구찌가든을 통해 브랜드 홍보 및 게임 아이템을 제공하고 공식적으로 NFT 컬렉션을 출시했다.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상에서도 구찌의 브랜드를 홍보하고 NFT와 메타버스 시장에 먼저 진출하는 교두보를 구축하였다. 프라다도 타임캡슐 컬렉션과 NFT를 한정판으로 판매하는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매달 한정된 시간 동안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 시 NFT가 증정되며 특별 이벤트 참여 혜택을 받는 등의 리워드를 제공하면서 고객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기부 프로그램까지 접목되는 마케팅 도구 

국내 금융권 또한 NFT를 활용하여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자사 앱을 통해 NFT 마케팅을 진행함으로써 회원가입 및 앱 사용을 홍보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NFT를 기부 프로그램과 접목하여 기부를 하는 고객들에게 NFT를 나눠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 2022년 11월 동해안 산불 피해지역 나무심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기부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NFT를 발행하여 나누어 주었으며, 또한 2023년 3월부터 4월까지 약 1개월 간 월드비전과 함께 튀르키에-시리아 지진 피해지역을 위한 성금 모금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도 NFT를 발행하여 성금을 기부한 사람들에게 나눠주었으며, 클레이튼 지갑을 통해 이를 인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무형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패러다임의 전환 

NFT는 과거의 가상자산 투자 대상 일변도에서 벗어나 산업체 마케팅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제 NFT는 투자 혹은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 발행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위해 발행되고, 참여자들에게 전달된다. 이제 NFT는 소유자의 사회적 공헌, 소속된 커뮤니티 등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통해 NFT의 적용 범위가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온라인에서는 오프라인에 비해 디지털 파일의 소유, 나의 소속, 사회적 위치 등을 인증받기 어렵다. 특히 메타버스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면서, 가상현실에서 디지털 데이터의 고유성과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투자 대상,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의 NFT는 일부 위축되었지만, 반대급부로 NFT의 이러한 활용성이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NFT가 등장하면서, NFT의 거래 또한 다시 활발해질 것이다. NFT를 통해 과거 거래가 불가능했던 커뮤니티, 사회적 공헌 등 다양한 무형적 가치들이 거래될 것이며, 개인의 행동 하나하나에 가치를 부여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다가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