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JUN.Vol.650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총력! 후원금 30억 원 기부
부산은행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힘을 싣기 위해 지역 대표은행으로서 통큰 기부를 실행했다. 5월 24일 본점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며 2030부산월드엑스포범시민유치위원회와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부산은행은 전 임직원의 염원을 담아 유치위에 30억 원의 기부금을 전달했으며, 유치위는 전달받은 기부금을 바탕으로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홍보 활동 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은행은 지난달 부산시민공원에서 ‘2030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동백어린이 미술대회’를 개최했으며, 부산교통공사와 협업으로 부산 도시철도 1호선에 세계박람회 유치기원 테마열차를 선보였다. 또, 사직야구장에는 야구팬들과 유치 염원을 함께 하기 위해 박람회 유치 응원 문구를 담은 LED광고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예금, 적금 등 맞춤형 금융상품 출시, 동백전 플랫폼, 모바일뱅킹 등을 활용한 차별적 홍보 전략 발굴 등 시민들의 관심도 제고와 유치 열기 확산에 역할을 다하고 있다. 앞으로도 부산은행은 직원들이 참여한 2030세계박람회 응원송 콘텐츠를 제작하고 SNS을 통해 시민들에게 홍보하는 등 전사적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베트남 SHB(사이공-하노이은행)와 협력 강화
부산은행은 5월 24일 베트남 현지상업은행인 사이공-하노이은행(Saigon-Hanoi Bank, 이하 SHB) 경영진과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방성빈 은행장과 SHB의 도 쿠앙 빈(Do Quang Vinh) 부의장은 양행의 공동사업 등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본점 영업부를 방문해 페이퍼리스 시스템 및 디지털데스크 시연 등 본점 견학을 진행했다. 베트남 SHB는 최근 베트남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2022년 기준 총자산 29조 원, 당기순이익 4,000억 원 규모의 중견은행으로, 베트남 10대 상업은행이자 100대 ASEAN 은행이다. 이번 SHB와의 만남에서도 부산은행은 베트남 현지금융시장에 대한 사업 확대방안을 중점 논의했으며, 이를 통해 현지 우량 PF딜 및 채권투자 참여, 디지털금융 협업, 금융시스템 교류 등 양행 간 공동사업 기회를 확대키로 하는 등 현지 우량금융기관과의 협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국자산관리공사와 ‘국유재산 이용 국민 편익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부산은행은 5월 30일 한국자산관리공사와 ‘국유재산 이용 국민 편익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산은행과 한국자산관리공사는 전 국토의 25%에 달하는 국유재산 가치 제고와 국민 편익 증진을 위해 금융권 최초로 이번 협약을 진행했다. 부산은행은 정부가 지난해 8월 발표한 국유재산 활용·활성화 방안에 발맞춰 국유재산 매수인에 대한 대출금리 우대 지원을 통해 국민의 경제적 부담 완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자산관리공사와 협업으로 국유재산과 연계한 사회공헌활동, 정보 인프라 협력 등 국유재산의 사회적 가치 증대에 힘쓸 계획이다. 한편, 부산은행은 국유재산 매수인에 대한 금융지원 대출 상품을 올해 하반기 중 출시할 예정이다.
방성빈 은행장, 마약 예방 ‘NO EXIT’ 캠페인 참여
방성빈 은행장은 5월 23일 마약중독의 위험성과 경각심 고취를 위해 경찰청이 마련한 마약 예방 ‘NO EXIT’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했다.
‘NO EXIT’는 전 국민에게 마약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마약 중독 방지를 위해 경찰청과 관계 부처가 지난 4월부터 공동으로 추진 중인 캠페인으로 ‘출구 없는 미로, NO EXIT 마약, 절대로 시작하지 마세요’라는 문구가 적힌 이미지와 함께 인증사진을 촬영 후 사회관계망에 게재하고 다음 주자를 지목하는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된다. BNK금융그룹 빈대인 회장의 지목으로 ‘NO EXIT’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한 방성빈 은행장은 마약 예방 메시지를 담은 인증사진을 부산은행 SNS에 게재하고 다음 주자로 세운철강 신정택 회장, 동서대학교 장제국 총장, 부산대학교병원 정성운 병원장을 지목했다.
모바일뱅킹 ‘MY자산’ 서비스 전면 개편
부산은행은 5월 16일 모바일뱅킹 앱 통합자산관리 서비스 ‘MY자산’을 전면 개편했다. 이번 개편은 자산관리의 편의성 및 활용성 향상을 목표로 실시했다. UI/UX 개편을 통해 메인 화면의 메뉴 구조를 자산과 소비로 간소화하고, 단순 자산과 부채의 비율 확인을 넘어 자산규모의 변화에 대한 관리도 가능하게 했다. 자산리포트에서는 자산 운영 목적에 따라 항목을 분류했고, 소비리포트에서는 고정비용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지출 관리가 가능하도록 가계부로써의 기능도 강화했다. 또한, 새로 적용된 챌린지 기능을 이용해 돈 아끼기, 돈 모으기 등 목표를 정하고 달성 과정을 지켜보는 재미도 즐겨볼 수 있다. 부산은행 모바일뱅킹 앱 ‘MY자산’ 메뉴를 통해 사용 가능하며, 만 19세 이상 개인 고객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뱅킹 대환대출 서비스 ‘대출이동GO!’ 출시
부산은행은 5월 31일 영업점 방문 없이 모바일뱅킹 앱에서 간편하게 대환 신청이 가능한 대환대출 서비스 ‘대출이동GO!’를 출시했다. 이번 ‘대출이동GO!’ 서비스 출시로 영업점 방문 없이 모바일뱅킹을 통해 타 금융기관 개인 신용대출을 부산은행 통합 대출상품인 ‘ONE신용대출’로 대환이 가능하게 됐다. 대환 가능한 대출대상 금융기관은 은행, 저축은행, 카드사, 캐피탈 등 총 53개사이며, 고령자 등 모바일뱅킹에서 진행이 어려운 경우에도 가까운 부산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대환대출 심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부산은행은 ‘대출이동GO!’ 서비스 출시에 맞춰 더 많은 고객이 대출상품을 비교할 수 있도록 카카오페이의 대환대출비교플랫폼과 연계를 실시하고, 향후 토스, 네이버페이 등으로 플랫폼 제휴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카드 하나로 사업을 심플하게 ‘BNK Simple 카드’ 출시
부산은행은 5월 17일 기업신용카드 이용고객을 위해 간단한 포인트 적립 서비스와 다양한 사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BNK Simple 카드’를 출시했다. ‘BNK Simple 카드’는 이용 시 전월 실적에 따라 이용액의 0.2%~0.5%를 기본 포인트로 제공하며 음식점, 주유소 등에서 결제 시 0.1~0.2%가 추가로 적립된다. 또, 해당 카드 보유 고객은 실적과 관계없이 상권분석, 부가세 환급지원, 온라인 세무상담 등 다양한 사업지원 서비스도 누릴 수 있다. 사업지원 서비스는 택스 다이어트 홈페이지(www.taxdiet.co.kr)에서 회원가입 후 이용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부산은행은 해당카드를 소상공인 관련 기관에서 사용 시 이용액 중 일정 비율을 적립해 향후 3년간 연 최대 3,000만 원까지 지역 공익사업에 기부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은행 홈페이지 및 전 영업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응원 영상 공개
BNK금융그룹이 6월 1일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응원을 위해 부산의 매력적인 모습을 담은 ‘부산에서 만나요’ 영상을 공개했다. BNK금융과 부산·경남은행 공식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 총 3편의 영상은 ‘남자의 초대’, ‘여자의 방문’, ‘만남’이라는 테마로 제작됐으며, 지난 4월 세계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이 부산을 방문해 들렀던 을숙도 생태공원과 누리마루 APEC 하우스를 비롯해 광안대교, 영도 흰여울 문화마을, 송도 해상케이블카 등 부산을 대표하는 매력적인 명소가 2030부산엑스포 유치 응원송인 이무진의 ‘웰컴 투 월드 엑스포’와 함께 어우러져 아름다운 영상미로 소개됐다. 한편 BNK금융그룹은 지난
4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체계적 지원을 위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TFT를 구성하는 등 다양하고 실질적인 유치 응원 활동을 추진하며 범국민적 유치 열기를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임직원과 함께 ‘ESG 실천하는 날’ 캠페인 실시
BNK금융그룹이 그룹 경영철학인 ‘바른 금융’의 실천을 위해 전 임직원과 함께 ‘ESG 실천하는 날’ 캠페인을 추진한다. BNK는 일회용품 줄이기와 잔반 남기지 않기 등 생활 속 ESG 실천 방법을 공유하고 그룹 차원에서 추진 중인 ESG 경영에 대한 임직원의 자발적인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매월 첫 번째 금요일과 세 번째 금요일을 ‘ESG 실천하는 날’로 정하고 각각 사내 카페에서 텀블러 이용을 권장하는 ‘일회용품 제로데이’와 사내 식당에서 잔반을 남기지 않는 ‘잔반 제로데이’를 진행한다. 캠페인에 동참하는 임직원에게는 커피 등 각종 음료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며 참여 확산을 위해 월별 캠페인 횟수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디지털혁신위원회’ 개최
BNK금융그룹은 5월 18일 부산은행 본점에서 개최한 디지털혁신위원회를 통해 그룹 디지털방향성 명확화, 혁신 속도 제고, 차별적 사업 모델 확보를 추진한다. 디지털혁신위원회는 그룹 회장을 포함해 디지털담당임원 전원이 참석해 그룹의 주요 디지털 전략을 논의하고 실행을 지원하는 등 전 계열사에 공통된 디지털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는 그룹 회의체로, 이날 디지털혁신위원회는 그룹 디지털 비전 공유, 디지털 경영 기반 업무 효율화, BNK디지털 차별화 전략, 그룹 미래사업 발굴 및 외부 협업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