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_ 김혜정 사상금융센터 PB
편리함과 각종혜택들을 탑재한 간편결제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며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액은 매년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젠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간편결제로 다양한 혜택을 누려보자.
간편결제란?
흔히 ‘스마트페이’, ‘○○페이’로 불리는 간단한 방식으로 결제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스마트폰에 신용카드나 계좌번호 등의 결제 정보를 앱 등을 통해 미리 등록해 놓으면 비밀번호 입력이나 지문·얼굴 등 생체 정보 인식 같은 간단한 인증만으로 쉽게 결제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서비스이다.
간편결제 서비스의 등장
과거 온라인 결제, 오프라인 결제 모두 범죄에 악용되는 걸 방지하기 위해 결제 단말기에 카드 정보가 저장되지 않도록 하였다. 그래서 고객들은 불편해도 매번 카드번호, 유효기간, CVC를 입력해야만 했다. 그렇게 불편함이 계속되던 중 카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되면서 간편결제의 개념이 생겨났고, 카카오페이, 페이코, 네이버페이 등의 간편결제는 결제 순간에 본인이 저장해 둔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고 6자리 비밀번호만 누르면 결제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덕분에 온라인 결제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었다.
간편결제의 증가
2014년 국내 최초의 간편결제 서비스 카카오페이가 시작되었다. 2015년 스마트폰 갤럭시 S6를 통해 오프라인 간편결제 강자인 삼성페이가 처음 도입되었으며, 국내 1위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의 영향력을 그대로 인터넷 쇼핑에 접목한 온라인 간편결제 강자 네이버페이가 탄생되었다. 이 밖에도 토스페이, 페이코, 쿠팡페이 등이 있다. 최근에는 국내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애플페이가 있다.
이렇듯 간편결제의 편리함과 각종 혜택들을 탑재한 페이들이 나타나며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액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간편결제 시스템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나날이 증가하면서 포털은 물론 신한플레이, KB페이, NH페이, 페이북 등 금융사, 카드사, 핀테크 기업은 다양한 분야까지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에 진출해 있다.
간편결제를 통해 소비자들은 기존의 은행이나 카드사보다 더 편리하고 빠르게 결제할 수 있게 되었고, 간편결제를 통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간편결제의 다양한 혜택
어느덧 스마트폰만 있으면 대중교통부터 식당, 커피전문점, 여행, 금융까지 불편 없이 간편결제를 할 수 있는 세상이 열리게 되었다. 간편결제 서비스 업체들은 기업과 은행, 카드사와 제휴하여 포인트 적립, 페이백 이벤트, 모바일뱅킹과 연계 방식을 통한 페이 결제 시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금융상품 혜택 등 다양한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얻는 혜택도 증가했다. 앞으로 간편결제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간편결제 시스템의 영향력 또한 더욱 확장되리라 예상되는 만큼 간편결제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간편결제는 결제하는 영역에 따라 제공하는 포인트적립, 할인, 추가혜택도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다양한 종류의 혜택들을 누릴 수 있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