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거래가 늘면서 은행 점포 축소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부산은행은 이 과정에서 고령층 등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이 금융서비스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은행 공동점포 추진, 화상상담 전용 창구 신설 등을 통해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는한 편, 디지털 바우처, 메타버스 뱅크 등의 디지털 전략을 통해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On Line. 온라인에서는 더욱 빠르고 간편하게
디지털 바우처
블록체인 기반의 새로운 디지털 지갑으로, 결제, 송금, 수당관리 등 분산돼 있는 지급수단을 통합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공공기관은 다양한 정책지원금을 디지털 바우처로, 일반 기업은 직원 복지 포인트 등을 각각 발행할 수 있습니다. 부산은행의 디지털 바우처는 지역 상공인을 지원하고 지자체 정책 예산 및 행정 효율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메타버스 뱅크
부산은행과 미디움은 지난 2월 메타버스 플랫폼 내 디지털 뱅킹 서비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다양한 디지털 금융서비스가 탑재된 메타버스 뱅킹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협업하고 있습니다.
안면인식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
은행 직원 없이도 위·변조 방지기술이 적용된 안면인증 솔루션으로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영상통화에 익숙하지 않은 금융취약계층과 기존 비대면 실명확인 방식에 불편함을 느꼈던 고객에게 더욱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새로운 디지털 채널 ‘모바일 영업점’
디지털뱅킹의 편리함과 영업점의 아날로그 감성을 더한 웹 기반의 ‘모바일영업점’ 서비스는 고객이 별도의 모바일 뱅킹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가상의 영업점에서 예·적금, 신용카드, 체크카드 가입 등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디지털 금융 채널입니다. 부산은행 각 영업점에서는 캐릭터를 활용한 직원 정보 꾸미기, 영업점 인근 가게 홍보를 위한 이웃 가게 등록 등 모바일 속 화면 이미지를 직접 꾸며 고객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부산은행 모바일 영업점 서비스에 증강현실(AR) 앱을 연계해 금융은 물론 고객에게 다양한 생활형 콘텐츠를 선보이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Off Line. 오프라인에서는 더욱 친절하고 편리하게
누비(NEW-B)
코로나19로 인해 내점고객이 지속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찾아가는 영업의 필요성이 증가하였습니다. 부산은행은 이에 대비하기 위하여, 영업점 창구를 벗어나 어느 곳에서든 상담부터 업무 처리까지 가능한 태블릿 기반의 업무 시스템, ‘누비’를 도입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부산은행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영업활동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게 됐습니다.
화상상담 전용창구 디지털 데스크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이 전담 은행직원과 화상연결을 통해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신규 개설한 창구를 말합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영업점 창구 업무의 90%를 지원할 수 있어 효율성뿐 아니라, 디지털 소외계층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